본문 바로가기

행동경제학/개념

2. 시스템1 vs 시스템2

인간의 사고(思考) 체계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심리학자 키스 스타노비치(Keith Stanovich)와 리처드 웨스트(Richard West)는 이 두 가지 체계를 일컬어 시스템1과 시스템2로 불렀다.


우선 시스템1은 본능과 익숙함을 나타내는 영역으로써, 대부분 무의식적이고 직관적이며 상당히 빠르게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반복된 훈련을 통해 본능적으로 까다로운 공을 잡아내는 야구 선수의 행동이나 골프 선수의 정확한 스윙 역시 이러한 시스템1의 산물이라 할 수 있겠다. 다만 시스템1은 자신도 모르게 작동되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이 체계에 영향을 받아 선택과 행동을 하게 되었음을 자각하지 못할 때가 허다하다.


이에 반해 시스템2는 상당히 의식적이고 이성적이며 느리게 작동하는 게 특징이다. 복잡한 계산식을 풀어내거나 논리적 타당성을 검토하는 일 등이 이에 해당한다. 



그렇다면 이 중에서 인간의 선택과 행동을 좌우하는 주요 시스템은 무엇일까? 인간의 위대함을 높이 평가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스템2가 절대적 우위에 있다고 말하고 싶겠지만, 사실은 거꾸로 시스템1의 강한 영향력을 벗어나기 힘든 것이 인간의 실체임을 여러 최신 연구들은 보여주고 있다. 많은 일상의 환경에서 시스템1이 빠르게 작동하여 결제를 올리면 시스템2는 그것이 상식과 규범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한 대부분 그대로 통과시켜 버린다는 얘기다. 자신이 선택한 그 논리적 이유가 다 만들어지기 훨씬 이전에 시스템1에 의해 선택은 거의 이루어지고, 이후 시스템2는 자신의 선택을 합리화하고 증명하는데 긴 시간을 할애한다. 그래서 간혹 전두엽 등 시스템2 영역을 다친 환자들의 경우 밖으로 나오지 말아야 할 시스템1의 결과물까지 걸러내지 못해 이런저런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 보통 사람의 경우 술에 취했을 때 이와 비슷한 환경에 놓일 수 있다.


 

 시스템1

시스템2 

특징

무의식적

직관적

빠른 속도

의식적

이성적

느린 속도

사례

1+1 답 구하기

상대의 목소리나 표정을 통해 기분 읽기

텅 빈 도로에서 운전하기

위험한 신호 감지하기

24x36 답 구하기 

두 스마트폰 사양 비교하기

토론하며 논리적 주장 펼치기

문서에서 오타 찾아내기




'행동경제학 > 개념'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휴리스틱  (0) 2017.10.24
5. 편향  (0) 2017.10.22
4. 최소 노력의 법칙  (0) 2017.10.20
3. 인지 반응 테스트(CRT)  (0) 2017.10.19
1. 제한된 합리성  (0) 2017.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