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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경제학/개념

6. 휴리스틱

휴리스틱(heuristic)이란 일종의 '어림짐작' 으로써, 아인슈타인은 이를 두고 '불완전하지만 도움이 되는 방법' 이라 설명했다.  즉, 휴리스틱에는 중요한 두 가지 얼굴이 있는데 하나는 불완전하여 각종 편향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이고 다른 하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에도 수없이 마주하는 그 많은 판단과 선택들을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휴리스틱의 반대 개념으로 '체계화된 프로세스' 를 의미하는 알고리즘(algorithm)이 사용되기도 한다.



세 가지 주요 휴리스틱은 다음과 같다.


1. 대표성 휴리스틱(representative heuristic)

2. 가용성 휴리스틱(availability heuristic)

3. 기준점 휴리스틱(anchoring heuri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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